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외 기업 분석] 쿠팡 “아시아의 아마존이 될 거야”

by 공부하는노아 2021. 6. 11.
반응형
출처: 중앙일보

백신의 접종과 함께 빅테크, 게임, 온라인 쇼핑 등 언택트 기업들의 코로나 수혜가 끝나고 백화점, 의류, 화장품 등의 컨택트 기업들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백신 접종이 팬데믹 이전과 동일한 삶을 살 수 있게 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한 번 박차가 가해진 디지털(언택트)로의 전환은 이전과 구별되는 삶을 영위하도록 인간을 강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개월에 가까운 기간동안 우리는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을 이해했습니다, 이전에는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던 온라인 쇼핑이 이제는 40-60세대까지 사로잡은 것입니다. 저희 어머니와 친척 어르신들도 네이버 쇼핑과 쿠팡에서 꽃을 주문하시고, 전자제품, 생필품을 구매하고 계십니다:)

출처: statista

전 세계 이커머스 시장의 규모는 팬데믹 이후에도 연평균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대적 전환과 함께 물류업체들의 핵심가치는 신속한 배송과 고객 만족,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혜택 등이 있습니다. 즉, 물류업체도 고객을 락 인(lock-in)할 수 있는 플랫폼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쿠팡이 로켓 와우 가입 고객에게 쿠팡 플레이라는 OTT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기인합니다. 플랫폼 기업의 성공 방정식은 첫째, 적자를 감수하더라도 최대한 많은 고객을 모집한다. 둘째, 모집한 고객을 가둘 수 있는 차별화되는 혜택을 제공한다. 셋째, 무료로 제공하던 혜택을 서서히 줄이고 유료화하는 것입니다.
쿠팡은 플랫폼 기업의 성공방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를 넘어 이제 쿠팡은 두번째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막대한 투자를 통해 물류혁신(로켓배송)을 이룬 쿠팡이 두번째 단계를 이행하기 위해선 또 다시 막대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뉴욕 거래소에의 상장을 통해 수 조원의 현금을 확보한 이유가 이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쿠팡의 목표는 한국 시장의 유통시장을 장악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아시아 시장을 장악하기를 원합니다. 일례로, 최근 일본 시장에의 진출을 시작했습니다. 일본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세계 4위 규모로 200조원 가량의 시장입니다 그리고 이 시장을 아마존과 라쿠텐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시장에서 쿠팡이 기념비적인 점유율을 확보하는데 성공한다면, 쿠팡의 기업가치는 더 높게 평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803951

[단독] 日열도 상륙한 쿠팡 "12분만에 배달"

해외 첫 진출지로 일본 선택 이달 일부지역서 시범서비스 3일 일본 도쿄 시나가와구 나카노부역 인근의 한 카페. 이달부터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쿠팡 애플리케이션(앱)을 켜 주문을 시작했

n.news.naver.com



다음으로, 쿠팡의 재정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쿠팡의 매출액은 지난 몇 년간 연평균 200% 가까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액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손실이 발생하는 이유는 앞서 밝혔듯이 현재 쿠팡의 전략은 이윤의 창출이 아닌 고객의 모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 투자자들은 쿠팡에게 이윤의 창출을 바라고 있습니다. 5월에 발표한 1분기 경영 실적 이후 쿠팡의 주식가치가 하락한 이유도 쿠팡의 주당순손실의 규모가 지난 분기에 비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쿠팡의 재정상황과 관련하여 보다 구체적인 분석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blog.naver.com/nach3012/222178719455

[패캠-파이낸스] 쿠팡 재무제표 분석

패스트캠퍼스 파이낸스 Online 과정의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지난번 이마트, 신세계에 이어 유통업의 유...

blog.naver.com

현재 쿠팡의 주식가치는 공모가였던 35달러에서 10%가량 높은 38달러 수준에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는 44.83달러로 현재 주가에서 20% 수준의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쿠팡은 앞으로 네이버, SSG를 필두로 하여 경쟁이 심화되는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점유율을 더 상승시켜야 하고, 해외 시장에의 진출에 성공해야 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해당 기업이 아시아의 아마존의 될 수 있을지, 또는 기억에서 사라진 수많은 기업 중에 하나가 될 것인지의 여부는 앞으로 몇 년안에 가시화될 것 같습니다.
-쿠팡과 관련하여 더욱 많은 정보는 다음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m.businesspost.co.kr/BP?command=mobile_view&idxno=235700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