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2. 21:57

[공지] 두고두고 읽어야 하는 글

이 글은 2008년 여름에 작성된 기사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블로거 피터린치 님의 블로그를 구경하던 중 우연찮게 읽게 됐습니다. 

2008년 여름이면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하기 직전이었네요, 저는 초등학교에 다니던 때라 당시 분위기를 전혀 기억하지 못하지만요...

 

이 기사의 요지는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본능과 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기사 본문 링크입니다.

 

https://magazine.hankyung.com/money/article/202101229323c

 

투자의 성공은 인간 본성의 극복에서

투자의 성공은 인간 본성의 극복에서, 기자, 금융

magazine.hankyung.com

 

주요 내용만 발췌했습니다.

 

장기 분산투자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요즘처럼 주가가 계속 떨어지면 마음이 불안해 엉덩이가 '들썩 들석'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가 결국 '주식 투자로 돈 벌 팔자가 아닌 것 같다'거나 '다시는 주식에 투자하지 않겠다'고 생각한다. 왜 그럴까. 처음 투자를 권했던 금융회사 직원을 탓해봐야 실패한 투자가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자신을 탓할 필요도 없다. 문제의 근본은 내가 아닌 우리 인간에게 있다.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인간의 뇌 때문이다. 

 

우리의 뇌는 애초부터 투자에 성공하기보다는 실패하기 더 쉽게 만들어져 있다. 인간의 뇌는 아직 원시시대와 별반 다름없는데 처리해야 할 일들은 '빛의 속도'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보리나 밀, 기장, 은과 같은 생산물이 거래된 가장 오랜 금융시장은 기원전 2,500년에 출현했다. 주식과 채권이 거래된 증권시장은 4세기 전에 불과하다. 그때까지 인간이 진보하는 데 무려 600만년이 걸렸다. 인류 역사가 1,6km짜리 줄자라면 주식 거래가 이뤄진 것은 뒤쪽 끝에서 약 10cm에나 있을 것이다. 

 

투자 실패로 이끄는 ‘원시 두뇌’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첫째, 다른 사람들을 뒤쫓아 무리를 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보자. 와인 가게에 줄을 서서 와인을 사려고 한다. 이 가게에는 프랑스산 와인과 이탈리아산 와인 두 가지만 있다. 당신은 직감적으로 이탈리아산 와인을 사고 싶지만 어떤 것이 더 맛이 좋은지는 잘 모른다. 줄 앞에 두 사람이 있는 데 첫 번째 사람이 자신 있게 프랑스산 와인을 고른다. 다음 두 번째 사람이 잠시 고민하는 것 같더니 역시 프랑스산 와인을 샀다. 이제 당신 차례가 왔다. 어떤 와인을 선택할까.당신은 아마도 자신의 직감을 무시하고 프랑스산 와인을 고를 가능성이 크다. 인간을 포함한 생물은 생존 기회를 높이기 위해 무리를 짓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투자에서는 집단이 장기간에 걸쳐 수익을 내는 경우는 드물다.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벌기를 원한다면 다른 사람처럼 투자해서는 안 된다.

 

여러 사람들이 앞다퉈 매수하는 종목은 그 시점에서 가장 높은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1년 상반기 모든 개미 투자자들이 한 주씩은 들고있던 삼성전자와 액면분할로 새로 국민주가 된 카카오는 아직 그때의 가격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둘째, 자기중심적으로 정보를 왜곡하려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은 다른 사람보다 운전을 잘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교통사고는 여전히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2%가 자신의 운전 능력을 평균 이상으로 평가했다.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경향이 있다. 동전 던지기 게임을 할 때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 동전을 던지고 결과를 감춘 다음에 돈을 걸라고 하면 보다 작은 금액을 건다. 반면 동전을 던지기 전에 내기를 하면 보다 많은 돈을 거는 경향이 있다. 즉, 자신이 개입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이처럼 투자자들은 자신이 보유한 주식이나 펀드가 다른 펀드보다 실적이 좋을 것으로 믿는다. 

 

사람들은 자꾸 어떤 패턴을 찾으려고 하고 자신이 아는 정보를 근거로 미래를 예측하려고 한다. 하지만 투자 시장은 수많은 변수와 예기치 못한 사건들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한다. 따라서 시장을 예측하려는 투자는 번번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인간은 여러모로 완전하지 못한 존재이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 성공할 가능성보다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려면 인간의 본성과 반대로 가야 하기 때문에 투자가 어려운 것입니다. 

투자의 성공은 불완전한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