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기록

[일상기록] 단국대학교 회계학과 졸업시험 면제다!

  • -

안녕하세요 노아의 부자연구소입니다. 

 

3월부터 4학년 1학기가 시작된다고 생각하니 벌써부터 취업 걱정에 머리가 지끈지끈 하네요 😂

 

 

이제 1년 있으면 학교와도 작별해야 한다는게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2019년에 학교에 입학해서 2024년까지 5년이란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간 것 같아요. 조금 더 용기를 내서 더 많은 경험을 쌓았다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지만 남은 1년 최선을 다해 대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일들을 누려보려 합니다.

 

해외 배낭여행도 떠나보고 투자자산운용사와 CFA 자격증도 취득하고, 규모가 있는 리서치 대회에도 충분한 시간을 두고 최선을 다해 도전해볼 계획입니다. 또 여름방학에는 인턴도 지원해 봐야죠. 정말 숨가쁜 한 해가 될 것만 같은 기분입니다. 

 

졸업까지 두 학기가 남았다는 걸 체감하자마자 회계학 전공의 졸업요건을 찾아봤습니다.  해야할 일도 많은데 졸업시험이나 논문까지 작성해야 하면 몸이 버텨나질 못할 것 같아서요 😰

 

찾아보니 다행히 단국대 회계학과는 졸업논문이 아닌 졸업시험만 통과하면 되고, 생각보다 졸업시험의 면제요건도 여러 가지가 존재했습니다. 졸업시험을 면제받기 위해서는 

 

1. 졸업시험 대체 과제물 (지정된 기업의 기업분석 보고서 작성)

 

2. 회계, 세무 및 감사 관련 각종 국가고시 합격 (공무원 시험 합격도 포함)

 

3. 다음 회계 및 세무 관련 자격증 취득의 경우

-한국공인회계사 (1차 or 최종합격) / 미국공인회계사 (2과목 이상 합격)

-세무사 (1차 or 최종합격)

-감정평가사 (1차 or 최종합격)

-관세사 (1차 or 최종합격)

-전산세무 (전산세무1급, 전산세무2급)

-IFRS 관리사

-재경관리사 

 

4. 회계, 세법 및 감사 관련 학교, 비영리기관, 기업 및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의 공모전 또는 경진대회 입상의 경우 

 

5. 취업자인 경우 (전공교수회의를 통해 면제 여부 확인)

 

6. 공인외국어 시험을 아래 기준 이상 달성한 경우

-토익 850 이상

-토플 ibt 94 이상

-뉴텝스 446 이상

-오픽 IH 이상

*제출 마감 기준 2년 이내의 성적표 사본 제출

 

 

위 여섯 가지 요건 가운데 한 가지를 충족하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위 요건 중 미국공인회계사 최종합격과 공인외국어 시험 중 오픽 AL 등급을 받았기 때문에 감사하게도 졸업시험을 치르지 않고 졸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찾아보다 놀란 점은 생각보다 회계 및 세무 자격증의 인정 범위가 넓다는 것이었는데요, 재경관리사나 전산세무 2급의 경우 취득에 그리 오랜 기간이 걸리지 않고 일반 사기업 취업 시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 알려진 만큼 졸업시험보다 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원문 링크>

https://portal.dankook.ac.kr/p/CTT006?b=1&p=14558

 

단국대학교 통합 로그인

일반인이 채용 지원 및 부속/부설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교외사용자로 회원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시 기입한 이메일 주소가 아이디이며 입력한 비밀번호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portal.dankook.ac.kr

 

졸업요건을 하나 둘 충족해 나가면서 나이가 한 살만 더 어렸더라면 저희 학교 도시계획부동산 학과를 복수전공으로 이수했을 텐데 라는 생각이 자꾸만 들게 됩니다. 회계학과의 커리큘럼에서 가장 아쉬운 것은 실무에서 자주 요구되는 프로젝트의 수익성 분석, 기업분석, 재무제표의 입체적인 이해 같은 역량을 학교 수업만으로는 키울 수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한정된 수업시간과 학생마다 다른 지식 수준 등을 고려할 때 회계 기준서를 이해하고 문제풀이로 수업이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알지만 그럼에도 회계학 전공자로서 필요한 능력을 자격증 공부, 사설 강의 등을 통해 대부분 충당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속상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도시계획부동산 학과는 비록 두 과목밖에 수업을 들어보진 않았지만 학과 차원에서 교수님들이 적극적으로 학과 동아리를 운영하시며 학생들에게 부족한 실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이 참 감명깊게 다가왔습니다. 

 

이 글을 혹시라도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는 2학년, 3학년 때 읽으신다면 대학생 분들은 자격증 공부가 아니라도 많은 경험을 통해 진정 원하는 일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목표를 설정하셨으면 MBTI가 I 성향인 내성적인 분들이라도 두려움을 버리고 최선을 다해 펼쳐진 기회를 최대한 본인의 것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728x90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