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활동 및 취준 기록

[학회활동] 리서치 아카데미아 2022 광탈..

  • -

안녕하세요 노아의 부자연구소입니다. 

 

기말고사와 해야 할 과제물이 남아있는 시험기간이지만, 시험기간인지라 다른 모든 일들이 재밌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저는 얼마 전 연합인포맥스가 주최한 '리서치 아카데미아 2022' 공모전에 학회 친구와 함께 출전했어요. 저는 지원부문 6개 가운데 기업/산업분석에 지원했는데요, 탈락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시간을 조금 더 투자하더라도 가상자산이나 자산배분전략에 도전하면 본선에 진출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아요. 

 

그렇지만 한 달이라는 시간동안 주말에도 쉬지 않고 한 개의 리포트를 완성해낸 만큼 내년 혹은 내후년에 공모전에 도전할 때는 저 스스로가 조금 더 발전한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품어봅니다ㅎㅎㅎ 

 


 

저희는 기업분석 대상으로 현대차를 선정하고, 리포트 타이틀로 'Next await'를 붙여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이라는 주장을 펼쳤어요.

 

 

 

목차는 1) 기업개요 2) 산업분석 3) 기업분석 4) 전략 5) 투자포인트 6) Valuation 순서로 잡았고,

저희는 낮은 재고와 몇 가지 경제 상황으로 인해 자동차 판매가격 상승세가 지속되어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며 동사가 내연차 시장에선 후발주자이지만 전기차 시장에선 First Mover로 도약하고 있는 만큼 몇 가지 가정을 통해 목표 주가를 24만원으로 도출했으며, 현재 주가 대비 44% 상승여력이 있다고 추정했어요. 

 


 

 

산업분석에서는 현재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트렌드에 대해 분석했어요. 저희는 글로벌 자동차 판매가 감소하는 와중에도 전기차 시장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미래는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는 데 있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재무비율은 ROE 듀퐁분석과 임의로 산정한 경쟁기업인 테슬라, 포드, 기아와 비교하며 동사의 경쟁우위를 부각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현대차의 전략을 크게 보면 첫째, 내연기관차의 프리미엄화를 통해 확보한 재원을 미래 모빌리티(전기차, 자율주행차, UAM 등)에 투자하고 둘째, 인기차종인 IONIQ과 제네시스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글로벌 수요를 흡수하는 것이라고 판단했어요. 

 

IONIQ은 전기차의 Early Majority를 지향하지만 Genesis는 Luxury EV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강조했어요. 또, 전기 모터, 배터리,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등 전기차 제품력에 집중하면서 과거의 '가성비' 혹은 저렴한 맛에 타는 브랜드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벗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에도 주목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판단하기에 현대차의 투자포인트는 1) 전기차 시장의 First Mover로 도약한다는 것 2) 선진시장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중국 판매가 감소함에 따라 중국 Risk를 축소했다는 것 3) 판매가격 인상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벨류에이션은 DCF와 PER Multiple을 사용하였고, 두 가지 가치평가 기법을 통해 도출한 금액의 평균값을 목표주가로 사용했어요. 

제출 마감일까지 계속 밤을 새가며 DCF Valuation을 공부했는데도, 굉장히 어렵더라구요. 

 

사실 벨류에이션과 관련해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부족함을 많이 느껴서 내년에 CFA level 1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서

권오상 회계사님의 벨류에이션 강의를 구입해서 정주행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네요. 

 

 

대학에 입학한 뒤 처음으로 도전한 공모전인데, 왜 친구들이 한 번 공모전에 도전한 뒤 계속해서 공모전에 출품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던 기회였어요.

 

전공 수업에서 어렴풋이 배운 내용들을 직접 결과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체화하는 것이 매우 즐거웠고, 다음에는 더욱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었기 때문에 비록 본선에는 진출하지 못했지만 굉장히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728x90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