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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공헌이익의 개념 쉽게 이해하기

by 공부하는노아 2024. 1. 23.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노아입니다. 

 

회계학 전공자이고, 미국 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했음에도 불구하고 공헌이익의 개념을 누군가에게 설명하려면, 머리가 하얘지곤 해요. 

 

공헌이익이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이익이라는 교과서 원론 수준의 설명은 할 수 있지만, 기업을 분석할 때 그 기업의 공헌이익이 얼마인지 아는 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제가 구독하고 있는 블로거 분께서 공헌이익의 개념을 예시를 통해 너무나 쉽게 알려주셔서 이렇게 해당 포스팅의 일부 내용을 발췌해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공헌이익

 

공헌이익은 스타트업 등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을 분석할 때 가장 주의깊게 봐야할 숫자이다.

 

식당을 예로 들어 보자. 식당은 식자재를 사 와서 가스불로 음식을 만들어 매출을 일으킨다. 

여기서 식자재값은 변동비, 음식을 팔아서 받는 돈이 매출액이다. 

 

공헌이익이 음수라는 말은 음식값이 식자재 원가보다도 낮다는 것이다. 

 

그런데, 식당을 운영하는 데는 변동비인 식자재 값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고정비용인 가게 임대료와 주방 이모의 월급도 지급해야 한다. 손님이 한 명도 없는 날에도 임대료와 종업원의 급여는 꼬박꼬박 계산되기 때문에 고정비용이라고 하는 것이다. 

 

식당 운영에 중요한 점은 최소한 공헌이익은 양수여야 한다는 것이다. 장사를 하다 보면 비록 지금은 적자라도 추후 매출이 늘어나면 흑자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하지만 공헌이익이 마이너스라면, 아무리 매출이 올라도 적자 규모만 커지게 되는 것이다.

 

즉, 영업이익이 적자지만, 매출이 늘어나면 흑자로 돌아설 것이라는 희망은 공헌이익이 양수일 때만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매출엑 - 변동비 - 고정비 = 영업이익

 

매출액 - 변동비 = 공헌이익

 

-> 공헌이익 = 고정비 + 영업이익 

 

위 수식을 보면, 영업이익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고정비보다 공헌이익이 많아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고정비를 줄이거나 공헌이익을 늘려서, 고정비보다 공헌이익이 많아지는 순간 영업흑자가 발생학 시작한다.

 

고정비보다 공헌이익이 많아야 영업이익이 나는데, 공헌이익 자체가 마이너스라면 영업흑자는 영영 불가능하다.

 

 

결론:

매출액과 변동비를 항상 비교해서, 회사의 공헌이익률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헌이익이 음수인 회사는 매출이 아무리 증가해도 흑자 전환이 어려운 회사이기 때문에 도산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스타트업이나 테크 기업을 분석할 때는 영업이익보다도 공헌이익에 초점을 두고 분석해야 한다. 

 

 

 

 


 

참고할 만한 기사

 

https://www.newsway.co.kr/news/view?ud=2023022017102442156

 

쿠팡·컬리 이어 롯데온도 강조···이커머스 '공헌이익'이 뭐길래 - 뉴스웨이

롯데온이 지난 4분기 공헌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미 롯데온 이전부터 쿠팡, 컬리 등 이커머스 기업들은 공헌이익 흑자전환을 강조해 왔는데요. 그렇다면 이 공헌이익이 대체 무엇이

www.newsway.co.kr

 

 

기사 원문 발췌

 

 


 

추가 설명 - 공헌이익을 활용한 손익분기점 계산

 

 

앞서 설명한 공헌이익은 기업의 손익분기점 판단의 기초이다.

 

손익분기점을 구하는 과정

 

1. 공헌이익의 계산

2. 공헌이익률의 계산 (단위당 공헌이익 / 단위당 판매가격)

(제품/상품 1개 판매했을 때의 공헌이익을 개별 판매가격으로 나눈 수치)

3. 손익분기점 = 총 고정비 / 공헌이익률

(손익분기점은 금액으로 표시된다)

4.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 위한 판매량 (BEPq) = 손익분기점 / 단위당 판매가격

 

원문 기사 발췌

 

 

https://www.mobiinside.co.kr/2023/04/12/startup-sales-5/

 

[창업가의 성공 성장 일지] 초보 창업가를 위한 손익관리법, ‘이것’부터 점검하세요 - 모비인

[창업가의 성공 성장 일지] 초보 창업가를 위한 손익관리법, ‘이것’부터 점검하세요 - 스타트업 모비인사이드 MOBIINSIDE

www.mobiinsid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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