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노아입니다.
학교 수업 과제물이었던 스타벅스의 ' 글로벌 영업 리스크 분석'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과제물을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이유는 시간이 지나 나중에 돌아봤을 때 제 분석력이 대학생 때보다 얼마나 성장했는지 체감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도표 디자인에는 좀 신경을 썼는데, PPT 디자인과 가독성은 다시 봐도 정말 아찔하네요...
정리해보면, 저는 당사의 글로벌 사업 운영에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아래 3가지로 판단했습니다.
첫째, 북미 지역에 대한 높은 매출 의존
둘째, 저조한 중국 지역의 매출 성장률
셋째,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한 높은 의존도
이 중에서도 특히, 중국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분석을 진행했는데요, 스타벅스가 보도자료나 공시자료 등에서 중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것과 실제 영업 성과에 큰 괴리가 있다 보니, 그 원인을 찾기 위해 시간을 상대적으로 많이 투입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다음 발표 까지 자료의 질과 PPT의 디자인을 조금 더 보완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