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기록

[일상기록] 참고할 만한 10대 투자 신조

  • -

 

 

1. 헐값의 주식을 피하라

 

어설픈 기업은 세월이 흘러도 그 상태를 벗어나지 못할 공산이 크다. 모든 CEO가 그렇듯 그런 회사의 CEO 역시 앞으로 더 나아질 것이라고 강변한다. 그 회사가 자체적으로 재활 단계에 돌입할 수도 있지만 엄격히 말하면 재활도 일종의 불확실한 계획안에 불과하다.  그런 회사에 투자하면 호된 시련을 각오해야 한다. "재활 계획이 효과가 있다고 해도 기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는 데는 일반적으로 예상하는 것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2. 고가의 주식을 피하라

 

값비싼 주가 뒤에는그에 걸맞는 훌륭한 기업이 있기 때문에 비싼 게 당연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기업의 수익과 비교했을 때 주가가 합리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고가의 주식 매입은 기피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기업도 주가가 비싸면 소용없다." 기업에 투자하는 것 역시 물건을 사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투자자가 과도한 가격에 주식을 매입할 이유가 어디 있을까?

 

3. 성장 속도가 빠르고 가격도 적당한 주식을 매입하라

 

뛰어난 투자 대상은 성장 속도가 주가 상승률보다 빠른 기업이다.  13%라는 평범한 수익률을 기록해 온 A라는 주식을 수익의 10배라는 가격에 매입했고, 그 기업이 향후 5년간 동일한 성과를 거둘 경우 투자자들은 수익의 15배에 주식을 매입하게 되고, 참을성 있는 기존 투자자는 20%의 연간 투자 수익률을 챙기게 된다. 적당한 가격에 놀라운 투자 수익은 가장 이상적인 조합이다. 

(워렌 버핏 역시 찰리 멍거를 만난 뒤 아주 훌륭한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매입하는 것으로 투자 전략을 재설정하였다)

 

4. 약세장이 기회다

 

가격이 적당해질 때까지 기다려라. 회사는 마음에 드는데 주가가 그렇지 않은 경우 현명한 투자자는 그 기업의 주가가 하락할 때까지 기다린다. 신중한 투자자에게는 가끔닥치는 약세장도 최고의 지원군이 된다.  투자자에게는 약세장이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다. 다만, 사람들이 그 시기를 모를 뿐이다. 때로 특정 산업에만 약세장이 찾아오기도 한다. 재난이 일시적이고 해당 기업의 장기적 성장을 가로막지 않는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매입 기회다. "탄탄한 기업의 주가가 폭락했을 때 주식을 매입할 경우 투자자들의 기대치가 낮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위험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

 

5. 대세를 거스르지 마라

 

기술주를 무조건 기피할 필요는 없다. 현명한 투자자는 적당한 주가에 실질적인 수익 (양의 영업현금흐름 등)과 확실한 사업성을 갖춘 IT기업을 발견하면 기꺼이 투자에 나서야 한다. 

 

6. 시대적 변수에 주목하라 

 

현명한 투자자는 투자에 나서기에 앞서 시대적 변수를 면밀히 검토한다. 1970년대의 변수는 걷잡을 수 없는 물가 상승이었다. 당시의 현명한 투자자는 물가 상승으로 이득을 보는 석유, 천연가스, 알루미늄 및 기타 원자재 기반 회사의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채웠다. 1980년대에는 물가 하락과 금리 인하라는 새로운 시대적 변수를 발견했고, 원자재 관련 주식을 대량 처분한뒤 은행, 증권 및 보험 회사 등의 금융 관련 주식을 매수했다. 1990년대에는 베이비 붐 세대의 노화라는 또 다른 명확한 시대적 변수에 주목했고, 의약품 제조, 의료 보험 및 요양원이 특수를 누렸다. 

 

7. 우량주를 장기 보유하라

 

현명한 투자자는 주로 장기간 쌓은 이익에 부과되는 막대한 양도 소득세 납부를 피하기 위해 장기 투자 전략을 선호한다.

장기 투자 전략은 거래 비용을 낮추고 빈번한 매매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막는 효과도 있다. 투자 대상을 빈번히 바꾸다 보면 기존에 보유했던 우량주를 포기하고 불량한 기업을 매수할 가능성이 커진다. 현명한 투자자는 장기간 가지고 있어도  무방할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매입한다. 처음에는 '적당한 가격'이 되면 팔겠다는 계획을 세우지만 그 주가에 도달한 뒤에도 수익이 계속 상승하면 꾸준히 보유한다. 사실 보편적인 것은 처음에 적당한 가격에 매입해 성장주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나는 매입한 주식이 두 세번의 경기 침체나 시장 주기(호황-피크-둔화-침체의 경제 사이클)를 거치더라도 불안해하지 않고 장기 보유한다. 그런시간을 통해 나는 해당 기업이 호황기는 물론 불황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8. 뛰어난 리더십에 투자하라

 

기업의 생존주기를 결정하는 것은 기업이 보유한 막대한 부동산도 아니고, 보유한 특허의 개수도 아니다. 장기 성장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을 구분짓는 변수는 훌륭한 경영진의 존재 여부이다. 현명한 투자자는 훌륭한 경영진에게 투자한다.

 

9. 과거에 연연하지 마라

 

'컴퓨터로 확보할 수 있는 무한한 데이터베이스'로 인해 투자자들이 과거에 집착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또한 사람들이 과거를 미래와 결부시키는 비율이 예전에 비해 높아졌다. 월스트리트의 역사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장 값진 교훈은 역사가 반드시 되풀이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10. 투자는 마라톤과 같다

 

1년, 3년, 혹은 5년의 기한을 정해두고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주식의 RIsk가 크지만 10년 혹은 20년, 30년을 계획하고 투자를 한다면 위험 대비 기대 수익은 놀랍도록 증가한다. 현명한 투자자는 스스로에게 "우리가 뛰고 있는 건 100미터가 아닌 마라톤"이란 것을 끊임없이 되새긴다. 

 

 

 

728x90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