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ETF] DIA, 월배당 주는 미국 ETF

  • -

안녕하세요 주식덕후입니다.
오늘은 월배당 주는 ETF로 유명한, 많은 분들이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시장평균 수익률을 추종하며 꾸준한 수익을 얻기 위해 투자하는 DIA ETF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정식 명칭: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1. DIA ETF를 사 모으는 이유

 

저는 현재 포트폴리오에 해당 인덱스 펀드를 3주 편입하였고 매 달 1주씩 추가 매수하고 있습니다. 제가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분산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펀드매니저 수준의 전문적 지식이 부족하고 전업 투자자처럼 기업분석에 투자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저는 제 포트폴리오에서 꾸준한 성장이 가능할 우량주의 비중을 6할 이상 포함하겠다는 목표를 두고 투자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DIA ETF는 미국을 대표하는 대형주 30 종목의 주가평균을 추종하는 ETF로 앞서 밝힌 저의 투자계획에 부합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펀드 매니저는 통계적으로 코스피, S&P 500, 다우존스 30 등의 지수평균 수익률을 하회하는 성과를 기록하기 때문에 펀드에 투자하는 것보다 해당 ETF의 기대수익률이 장기보유할수록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있습니다. 덧붙이며, 최대한의 복리효과를 기대하는 가치투자자 혹은 장기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단 한 해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지 않는 것입니다. 일부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인덱스 펀드는 개별 종목에 비해 하락장에서 보다 안전한 주가흐름을 가져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DIA ETF를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습니다.

2. DIA ETF 구성

 

DIA ETF의 상위 10가지 보유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위 10종목이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3.37%로 과반을 살짝 넘기는 수치입니다. 해당 ETF는 10개의 기업 외에 나이키, 애플, 고배당주로 유명한 미국의 통신사 버라이즌, 워렌버핏이 보유한 기업으로 유명한 여행관련 금융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ed Health Group.Inc(제약사) 7.71%
Goldman Sachs Group.Inc 7.05%
The Home Depot 6.13%
Microsoft 5.39%
Visa 4.65%
Amgen(제약사) 4.60%
Salesforce(B2B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제공) 4.59%
Mcdonald's 4.55%
Boeing 4.36%
Honeywell International(항공우주, 방위산업체) 4.34%

다우존스는 주기적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30개의 기업을 평가하여,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자신들의 평가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기업을 퇴출하고 새로운 기업을 편입합니다. 최근에는 '탄소중립'이라는 인류 공통의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세계 최대 석유 기업인 엑손모빌을 퇴출시키고 세일즈포스와 암젠, 허니웰을 편입했습니다. 전통적으로 금융 관련 기업과 제조업 기반의 기업들이 많던 다우존스 30 지수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IT 기업과 제약 기업들의 비중을 높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3. 운용 수수료와 연평균 수익률(성장률)

 

DIA ETF의 운용수수료는 0.16%입니다. 최근 주가가 많이 상승하여 현재 주가 기준 배당수익률은 1.59%입니다. 연초의 2.2% 배당수익률에 비해 지금은 배당률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기에 추후 주가에 조정이 발생하여 지금보다 더 높은 배당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을 때 매수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DIA ETF 주가 흐름. 출처: Investing.com

다음으로, DIA ETF는 1999-2019년까지 매해 발생한 배당금을 전액 재투자한다고 가정할 시, 연평균 7%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연평균 7%의 수익률은 1999년의 투자원금이 $10,000였다면 2019년의 기말자산은 $44,262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며, 성장주가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서 불안한 투자자와 노후를 위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필요한 분들에게 DIA ETF는 괜찮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다만, 미국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불편한 투자자들에게는 그 대안으로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코스피에 상장한 미래에셋증권의 TIGER 미국 다우존스 30 ETF가 있습니다. TIGER ETF는 중개형 ISA나 기타 해외주식 비과세 계좌로 매매하실 경우 DIA ETF와 달리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투자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인덱스 펀드를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언제나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