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KODEX 선진국 MSCI WORLD ETF (선진국 분산투자)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노아입니다.
오늘은 선진국의 중, 대형주에 투자하는 글로벌 ETF인 KODEX 선진국 MSCI WORLD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3~4% 수준의 인플레이션 환경 하에서 화폐의 가치는 매 년 3~4%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과거 평균 수준인 2% 수준의 물가상승률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보유한 화폐성 자산의 가치는 그 만큼 매 년 하락해 왔습니다.
투자자들은 이에 보유한 화폐를 부동산, 금 등의 실물 자산이나 주식, 채권 등의 금융자산으로 교환하며 자산가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개별 종목이나 개별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것의 위험성을 장기간 주식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장기 우상향의 대명사로 여겨지는 미국의 S&P500이나 NASDAQ마저도 5년 이상의 횡보장을 지속한 사례가 수 차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KODEX 선진국 MSCI WORLD ETF는 이러한 맥락에서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약 1,600개의 선진국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개별 주가지수보다 안정적이고 우상향하는 특성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KODEX 선진국 MSCI WORLD (순자산, 운용보수, 수익률)
해당 ETF는 삼성자산운용에서 2016년 8월 17일에 상장했습니다. 순자산 총액은 3,390억 원으로 국내 상장 ETF 중에서는 대형 ETF에 해당합니다.
연간 총 보수가 0.30%로 운용 보수는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다만, S&P500이나 SCHD를 추종하는 국내 대형 ETF들이 운용 보수를 최근 0.06% 이하로 인하한 것을 고려할 때 해당 ETF의 운용보수도 조금 더 저렴해진다면 투자 매력도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이 ETF는 해외 주식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매매 차익에 대해 보유 기간에 따라 배당소득세가 부과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내 주식만을 편입한 ETF는 매매 차익이 비과세 입니다) 이러한 세금 관련 특성을 고려하면, ISA나 연금 계좌와 같이 절세 혜택이 있는 계좌에서 이 ETF를 매수하는 것이 세금 절감 측면에서의 이점이 있겠습니다.
2016년 중순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수익률은 170% 입니다. 장기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는 만큼 코로나19 등의 외부 이슈로 주가에 일시적인 조정이 발생하였을 때 매수한다면 우수한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 ETF를 중개형 ISA 계좌를 활용하여 매 월 소량이지만 적립식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KODEX 선진국 MSCI WORLD 포트폴리오
이 ETF의 기초 지수는 MSCI WORLD Index입니다. WORLD Index는 총 23개 선진국의 중, 대형 종목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중 약 70%는 미국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기업들이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주요 미국 기업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엔비디아, 알파벳, 메타 플랫폼스 등이 있으며, 미국 외 국가의 주요 종목으로는 노보노디스크, 네슬레, ASML 등이 있습니다.
노보노디스크는 비만 치료제를 판매하는 덴마크 제약사로 한국인인 제가 투자하기에는 애로사항이 많았는데 해당 ETF를 통해서도 적은 비중이나마 간접적으로 보유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유 상위 30개 종목은 IT, 금융, 헬스케어, 소비재 등 다양한 섹터로 분산되어 있으나 최근의 테크 열풍으로 인해 기술주의 비중이 다른 섹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은 유의해 두어야 하겠습니다.